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

MSI GE76 Raider 언박싱 - feat. 윈도우 11 설치

반응형

MSI GE76 Raider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활용해서 업무용 개발을 하게 되었다. 언박싱 리뷰부터 윈도우 11 설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MSI GE76 Raider 언박싱

먼저 언박싱을 진행하도록 하겠다. 사실 박스 패키징은 별다른게 없이 검은색 천으로 덮어져 있었기 때문에 생략하고 리뷰를 하도록 하겠다.

 

노트북 외형

 

MSI 게이밍 노트북의 특징은 판타지 게임에서 많이 등장하는 용무늬 마크와 투박하지만 이전의 아수스 TUF보다 마감 품질이 우수한 노트북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볍고 휴대성도 훌륭한 MSI 소드 시리즈도 관심이 있었지만 휴대용보다는 완전한 고성능이 필요했기 때문에 GE76을 선택하게 되었다.

 

덮개를 열은 사진과 부팅 장면

 

모델명에 GE76이 붙는데 사실 7은 17인치 노트북을 의미한다. 하지만 실제로 크기는 15.6인치 정도에서 세로가 조금 큰 특이한 크기를 갖고 있으며 화면 사이즈는 17인치인 변종이라고 보면 되겠다. 어떻게 이런게 가능할까 다시 생각해 보면 생각보다 배젤이 상당히 얇다는 걸 발견할 수 있다. 노트북 자체의 성능은 아수스와 비교했을 때 가격 대비 아쉬울 수 있지만 화면 주사율도 360Hz로 최신 스마트폰에서도 보지 못한 환상적인 주사율을 눈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품질은 매우 만족할 수 있었다.

 

전원을 켜면 살짝 중극스러운 붉은색 드래곤 문양이 나타난다.(개인적으로 검은색이었으면 중국 느낌이 덜했을 것 같다.)

 

키보드와 터치패드

아수스 TUF의 키보드 품질도 나쁘지 않았지만 MSI의 키보드 품질은 뭔가 다른 쫀득함이 있는것 같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노트북에서 흔히 쓰는 키보드 단축키가(ex. fn+방향키, home, end)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문서 작업을 하는 데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부분은 Num Look을 눌러서 숫자 패드 대신에 home, end, page up, down으로 대체할 수는 있겠다.

터치 패드의 경우 좋다고는 말할 수 없고 사용하는데 문제 없는 수준이다.

 

GE76 스팩

 

GE76의 스팩을 보자면 최신 WiFi6 시리즈가 탑재되어 있고 썬더볼트4를 지원한다. 노트북이 두꺼운만큼 포트는 엄청 빵빵하며 뒤쪽에도 전원, HDMI, 썬더볼트, 랜선 등 포트가 전혀 부족하지 않게 탑재되어 있다. 쿨링 시스템도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 상위권에 속할 정도로 잘 되어 있다. 배터리의 경우 직접 비교를 해보니 아수스 TUF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배터리 수명이 오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1.5배 정도 차이)

오디오 시스템은 자동차에도 튜닝용으로 탑재되는 다인 오디오 시스템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노트북 자체 스피커 치고 괜찮은 음질을 제공해 준다.

 

CPU는 11세대의 인텔 i7이 탑재되어 있으며 외장 그래픽 카드로 RTX3070이 탑재되어 있다.(현재 노트북 기준 상위권 모델이라고 보면 되겠다.)

 

큰 어댑터와 포트

포트는 뒷면 밖에 못찍었지만 좌우에 USB 포트 3개가 추가로 달려있고 USB C타입과 SD카드 리더기도 함께 제공한다. 게이밍 노트북에서 피할 수 없는 커다란 어댑터도 함께 제공한다.

 

MSI GE76 윈도우 11 설치(업그레이드)

받은 MSI GE76 윈도우 모델에는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왕 세팅하는 것 윈도우 11까지 설치해 보도록 하겠다.

 

윈도우 11 다운로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먼저 구글에 windows 11 다운로드를 검색하면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린다. 그곳에서 windows 11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 확인 앱을 설치한 다음에 다운로드한 인스톨러를 활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기존에 아수스 TUF도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했었는데 그때보다는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이전글을 참고하면 쉽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윈도우 11 설치 완료와 우분투 설치

 

최종적으로 윈도우 11 업그레이드까지 완료한 화면이다. 저의 경우 개발용으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리눅스 환경도 필수이다. 윈도우의 경우 윈도우 10부터 Microsoft Store를 통한 ubuntu 설치 및 bash 기능을 지원하지만 이것은 파일 구조와 터미널 정도만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로 결과물을 OS상에 표출해야 하는 업무여서 우분투 OS를 직접 설치하였다.

 

이렇게 MSI GE76을 구매하고 언박싱과 개발환경 셋팅까지 마치게 되었다. 이제부터는 잘 활용해서 업무를 해보도록 하자.

반응형
stocksis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