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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버는이야기

페이스북(Facebook) 회사명 메타(Meta Platforms Inc)로 변경 - 이젠 소셜미디어 회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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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Facebook) 회사명이 메타(Meta)로 변경되었다. 이젠 소셜 미디어 회사가 아니라 메타버스(Metaverse)를 주력으로 하는 회사의 방향에 맞게 메타(Meta)라는 회사명을 사용한 것이다. 오늘은 페이스북이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INC)로 회사명을 바꾸면서 달라지는 미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페이스북과 메타(Meta Platforms Inc) 목차

페이스북이 메타(Meta Platforms Inc)로 회사명을 바꾼이유

현재의 페이스북 현황

앞으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Inc)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페이스북이 메타(Meta Platforms Inc)로 회사명을 바꾼 이유

페이스북이 메타(Meta Platforms Inc)로 회사명을 바꾼 이유부터 다뤄보도록 하겠다.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회사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유행하는 시기에 오큘러스 퀘스트 2라는 VR 게임기로도 유명세가 있던 회사이다.

 

비대면이 많아지는 언텍트 시대를 전 세계적으로 맞이하면서 이러한 가상현실에서 사람도 만나고, 수익창출도 하는 세계, 초월한 세계라는 뜻을 갖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가 화두가 되면서 페이스북도 메타버스 시장에 진입을 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페이스북 로고 메타로 변경

사실 이것은 상징적인 의미이고 여러 가지 여론, 루머, 추측성 이야기들이 있는데 첫 번째로는 애플과 구글이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면서 고객의 동의 없이 맞춤형 광고를 하는 것을 막으면서 페이스 북의 매출이 줄었기 때문에 기존의 광고 중심의 수익이었던 소셜미디어 시장을 떠나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메타버스를 주력으로 하려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아이랑 티비 Facebook becomes Meta 

 

두 번째로 많이 나오는 이야기는 최근 내부 고발자로 인하여 그동안 페이스북이 돈만 좇아 비 인도적인 운영을 해왔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좋지 않은 콘텐츠에 노출되고 있다고 폭로한 사태를 조금 잠재우기 위하여 다른 데로 시선을 돌리려 한다는 내용도 있지만 필자의 생각은 반은 틀린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내부 고발자가 고발한 내용은 사실이라 하더라도, 페이스북이 메타버스에 올인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내부 고발을 한 시기보다 한참 이전이기 때문에 이것은 기사를 쓰는 사람들이 시선을 끌기 위해 만들어낸 루머라고 생각한다.

 

마크 주커버그 회장의 회사의 방향 소개

 

세 번째 누리꾼들의 재미있는 풍자로 기존의 FAANG에서 MAANG으로 변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FAANG은 2014년~2017년까지 세계 시가총액 탑 5를 차지했던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을 뜻하는 의미로 Facebook이 Meta로 변경되기 때문에 MAANG 했다며 풍자를 하는 내용이었다.

 

현재의 페이스북 현황

현재의 페이스북 현황을 알아보자면 주가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주가는 하락하고 있다.

 

최근 페이스북 주가

 

계속 우상향을 하고 있던 페이스북의 주가가 15% 정도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데 이유는 세 가지 정도 된다.

 

첫 번째는 앞서 말씀드린 내부고발자가 폭로한 비윤리적인 경영에 대한 이슈이며, 두 번째 역시 앞서 말씀드린 맞춤형 광고 제한으로 인한 수익 감소,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서버 장애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서버 장애와 맞춤형 광고 제한은 앞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비윤리적인 경영 문제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걸린 것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메타(Meta Platforms Inc)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이다.

 

앞으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Inc)

앞으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Inc)가 추구하는 미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존의 페이스북은 어떠한 메타버스 세상을 꿈꾸고 있을까?

 

영화속 한장면 같은 메타버스 세상

 

마크 주커버그가 소개한 페이스북의 미래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합쳐진 또 다른 세상이다. 왼쪽 사진의 펜싱 장면은 오른쪽은 실제 사람 왼쪽은 가상으로 접속한 또다른 사람이다. 이 둘이 펜싱 대결을 하면 현실 세계에서 점수판 디스플레이가 나오는 것이다.

 

즉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상호작용을 하며 양쪽 모두 인터렉션이 있는 세상이 펼쳐지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페이스북은 코로나 이후 전면 재택근무에 들어갔으며 집에서도 출근할 수 있는 인피니티 오피스(Infinity Office)를 개발하여 직원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개발중인 인피니티 오피스

 

인피니티 오피스는 게임 캐릭터 같은 아바타와 실제 사람, 화상회의 등이 공존하는 가상공간에서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칠판을 통해 공유도 하면서 집에서도 회사에 출근해서 회의를 하는 것 같은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고 한다.

 

우측은 현재 개발 중인 버전을 공유한 것으로 보인다.

 

Meta 워치와 레이벤스토리 스마트 글라스

 

메타버스 세상의 그래픽이 현실에 투영되어 보이려면 디바이스 개발이 필수 요건이다. 그리고 이런 면에서 본다면 페이스북, 메타 플랫폼은 이미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직 미래의 디바이스 수준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근접한 디바이스들을 여럿 출시했기 때문이다.

 

착용만 해도 손동작을 인식하는 스마트 워치(Meta Watch)와 유명 선글라스 회사 레이벤 스토리와 합작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이로서 눈으로 보는 것과 동작을 이미 페이스북에서 해결했다고 할 수 있겠다.

 

VR 기기중 가장 핫한 오큘러스 퀘스트 2

 

최근 많은 유튜버들이 비트 세이버라는 게임 리뷰를 했던 VR 기계로 유명한 오큘러스 퀘스트 2, 삼성이 버린 오큘러스 회사를 페이스북이 오래전에 인수하여 이제는 VR 기기 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과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하여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OS도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플랫폼 연동도 유연할 것으로 보인다.

 

오큘러스 퀘스트 2 인기 VR게임 비트세이버

 

이미 오큘러스 퀘스트2와 비트세이버만 보더라도 2021년 말 현 시점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시장도 뜨겁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것도 사실이다.

 

메타버스에 올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은 최근이지만 이미 오래전 오큘러스 회사를 인수했을 때부터 미래를 준비하고 있었다고 봐도 될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는 페이스북 아니 메타라는 회사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늘 우리는 SF 영화를 보며 현실 불가능할 것 같았던 일들이 과거 입장에선 미래인 현재에서 대부분 구현된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속에서 보던 현실상의 그래픽들이 이제는 먼 미래가 아닌 5년, 또는 그보다 빨리 일어날 미래라고 많은 전문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메타버스에 뛰어든 공룡은 페이스북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애플, 아마존 그중에서도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이 호라이즌과 애플 글라스로 이미 함께 출발선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가격도 합리적이지 않고 아직 기술의 발전도 페이스북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게 사실이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된 기술을 가장 많이 갖고 있고 하드웨어 회사까지 갖고 있는 기업은 페이스북(Meta Platforms Inc)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윤리적인 문제와 최근 붉어지고 있는 서버 안정성 등을 개선해서 기업 이미지만 개선한다면 충분히 미래에 세상에 큰 변화를 줄 기업이라는 것은 틀림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필자는 Meta Platforms INC의 주식을 5년간 장기 투자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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